자생한방병원, 균형 있고 탄탄한 몸 만드는 간단 운동법

임윤수 기자
natimes@naver.com | 2019-06-10 10:4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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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을 준비할 겨를도 없이 때 이른 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한낮 기온이 30도에 육박하면서 새삼 여름이 왔음을 실감하는 요즘이다. 여름이 빨리 찾아오면서 사람들의 옷차림도 얇아지고 있다. 이맘때는 많은 사람들이 여름 휴가를 앞두고 다이어트에 관심을 갖는 시기다.

 

다이어트는 식이요법도 중요하지만, 올바른 운동법을 꾸준히 병행해야 균형 있고 탄탄한 몸을 만들 수 있다. 자생한방병원 홍순성 원장의 도움말로 여름을 맞이해 다이어트에 나서는 이들에게 좋은 간단한 운동법을 알아보자.
 

사진/ 자생한방병원 홍순성 원장 

 

■ 힙업 효과에 척추 정렬을 올바르게…’엉덩이 들어올리기 운동’
과거에는 상체 위주의 운동이 각광을 받았지만, 최근에는 남녀를 불문하고 튼튼한 하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하체 중에서도 가장 주목 받는 부위가 바로 엉덩이다. 처지지 않고 탄탄한 엉덩이는 멋진 하체의 상징으로 자리 잡았다. 엉덩이 들어올리기 운동은 엉덩이 근육을 강화해 힙업에 효과적이다. 또 척추기립근도 강화해 척추를 올바르게 정렬시키기 때문에 균형 잡힌 몸매를 만드는데 좋다.
 

사진제공/자생한방병원

 

이 운동은 우선 바듯하게 누운 상태에서 무릎을 세우고, 엉덩이가 들리지 않도록 허리를 바닥에 밀착시킨 후 엉덩이에 힘을 줘 위로 천천히 들어올리면 된다. 위로 들어올린 후에는 자세를 10초 동안 유지했다가 내리는 동작은 3~5회 반복한다. 

 

■ 여름 맞아 ‘빨래판 복근’ 뽐내고 싶다면…’윗몸 일으키기’
몸매 관리한다는 사람치고 복근 만들기에 관심을 두지 않는 사람은 찾기 어려울 것이다. 복근은 육체미를 가장 쉽게 과시할 수 있는 근육이며 운동 좀 했다는 사람들의 상징이다. 하지만 복근이 ‘몸짱’의 필수품이 된 것은 그만큼 가꾸기 어려운 근육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꾸준히 바른 자세로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복근 운동 중에서는 허리를 굽히는 동작이 많은 만큼 척추 부상의 위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복근 운동의 대표적인 방법은 ‘윗몸 일으키기’다.
 

사진제공/자생한방병원

 

윗몸 일으키기는 누운 자세에서 무릎을 세우고, 팔은 적당한 간격으로 벌린 후 양팔을 무릎으로 쭉 뻗으면 된다. 머리와 어깨는 일으킨 상태에서 5초간 정지한다. 이때 최대한 숨을 내쉬고 복근을 쥐어짜는 느낌으로 힘을 줘야 한다. 15회 반복 동작으로 실시하면 된다. 

 

■ 튀어나온 옆구리살을 ‘쏙’…’옆차기 운동’
옆구리살은 뱃살과 함께 나잇살로 잘 알려져 있다. 나잇살은 단기간에 잘 빠지지 않는다. 식이요법과 운동을 꾸준히 병행해야 나잇살을 뺄 수 있다. 이러한 옆구리살을 빼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집에서 TV를 보면서도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옆차기 운동’을 추천한다.
 

사진제공/자생한방병원

 

해당 동작을 위해선 우선 옆으로 누운 다음 밑에 있는 바닥 쪽에 있는 무릎을 구부려 무게 중심을 잡는다. 위에 있는 다리는 옆으로 들어 올렸다 내리기를 10회씩 2회 반복한다. 단, 엉덩이가 뒤로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같은 방법으로 반대쪽으로도 실시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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